보도자료

전력거래소, 메를로랩 '스마트 조명'으로 주파수제어 실증 나선다

  • 작성일 2021-11-25 16:49
  • 작성자 관리자

전력거래소, 메를로랩 '스마트 조명'으로 주파수제어 실증 나선다

세계 최초의 메쉬네트워크 기술 탑재돼 '자동제어' 가능

 

 

(세종=뉴스1) 나혜윤 기자 = 전력거래소가 25일 사물인터넷(IoT) 전문기업 '메를로랩'과 IoT 스마트 조명을 활용한 주파수제어 실증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주파수제어란 전력계통의 수요와 공급을 일치시키기 위해 자동으로 출력을 조절하는 기술로, 최근 주파수제어가 어려운 신재생 발전이 증가함에 따라 새로운 자원 발굴이 필요한 상황이다.

 

최근 메를로랩에서 개발하여 보급되고 있는 IoT 조명은 작업환경에 지장을 주지 않으면서 필요시 조명의 전력 사용량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 주파수제어에 좋은 수요측 자원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를 활용할 경우 설치 기업은 향후 개설 예정인 보조서비스 시장 참여를 통한 경제적 이익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전력계통에 유연성 자원을 공급하게 되므로 신재생 확대에 기여를 통한 ESG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내년 8월까지 공동 실증기간 동안 전력거래소는 전력계통에서 요구되는 적정 Fast DR 주파수조정 운영기준과 가이드라인을 제시 후 실증결과를 검증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되고, 메를로랩은 최근 10월 CJ 중부복합물류센터에 설치된 자사의 약 4298개 IoT 스마트조명을 활용해 주파수에 따른 스마트 조명의 자동조도 감축 실증에 참여할 예정이다.

 

메를로랩에서 개발한 IoT 스마트 조명은 수천개의 조명을 단 한 개의 허브에 묶어 자유자재로 제어가 가능한 세계 최초의 메쉬네트워크 기술이 탑재돼 자동제어가 가능한 혁신적인 제품으로 조도를 1% 단위로 조절이 가능해 다양한 주파수 제어 실증이 가능하다.

 

전력거래소 관계자는 "현재 조명에 사용되는 전력량은 우리나라 전체 전력 사용량의 약 20%에 해당할 정도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IoT 스마트 조명 시스템의 주파수 제어 역할이 성공적으로 실증될 경우 신재생 에너지 비중 확대에 따른 전력 계통의 불안정성 문제 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IoT 스마트 조명 시스템은 DR(수요반응) 발령이 나면 단순히 전력을 일시적으로 차단해 수요를 조정하는 기존 방식과 달리, 전력수급 주파수 상황을 스마트 조명등이 스스로 감지해 전력 사용량을 자동으로 줄였다 늘렸다 하는 연속적이고 자동으로(AUTO) 작동하는 획기적인 Fast DR 방식이다.

 

스마트 조명은 스위치를 켜고 끄는‘ON-OFF’방식의 기존 LED 조명과 달리 센서와 제어기술을 융합하여 밝기와 색상을 0~100%로 1% 단위로 자동 조절하고 시간대 제어 기능까지 접목된 조명을 말하는 것으로서, 조도 자동조절을 통해 전력부하를 감소할 수 있는 장점이 크다.

 

특히 조명등은 조도를 20∼30% 낮추어도 작업자는 거의 인지할 수 없어서 전력량을 실시간으로 조절하면서 전기료도 절감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뉴스1 나혜윤 기자(freshness410@news1.kr)

전력거래소, 메를로랩 '스마트 조명'으로 주파수제어 실증 나선다 (naver.com)

2021.11.25

약관

약관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