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를로랩

  1. HOME
  2. TECH/BUSINESS
  3. ESG

ESG

세계는 지금 ESG혁신


우리는 급변화 하는 기후 변화시대 그리고 COVID-19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지구적 환경 위기의 변화 속도가 빠르게 진행중입니다.

이제 이 영향은 이야기를 통해서 듣는 먼 얘기가 아닌 바로 우리 일상 생활에서 직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는 현실의 일상이 됐습니다. 여러 과학자들은 지구가 티핑포인트에 도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티핑 포인트(tipping poit)란 균형을 이루던 것이 깨어지면서 급속도로 한쪽으로 기울어 지는 기점을 의미합니다. 2015년 글로벌 기후변동협약 파리협정과 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가 설정됐습니다. 미국은 바이든 대통령 취임 후 파리기후협정 복귀와 2050년까지 탄소 중립을 선언하며 기후변화에 대한 범 지구적인 움직임이 탄력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일본 정부도 2050년 탄소 중립을 달성하겠다고 선언했으며, 중국도 2060년까지 추진하겠다는 의사를 밝히는 등 120여 개국에서 탄소 중립 목표는 대세가 되며 더욱 가속화 되고 있습니다. 한국도 2018년 강화한 제4차 지속가능발전 기본계획을 국정과제로 발표하고 2050년까지 탄소 중립을 선언하며 빠르게 기후변화에 따른 정책 변화에 발 맞춰 나가는 모양새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범 세계적인 환경문제의 위기는 기업에게 새로운 가치에 대한 좀더 적극적인 자세를 요구하게 됐습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 공유가치창출, 기업 시민의식, 지속가능한 발전등 ESG(Environmental, Social, Governance)경영의 모델이 그러합니다.



이러한 현상들은 2018년 기업의 ESG활동에 대한 투자규모가 전체 운용자산의 20~40%를 차지하는 일들로 들어났습니다.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의 래리핑크회장은 2021년 연례 서한에서 “탄소중립 목표를 기업의 장기전략에 어떻게 통합할지, 이사회에서 논의한 결과를 밝혀달라"라며 ESG경영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기업은 이제 투자확보를 위해 ESG경영을 보다 중요한 항목으로 여겨야 할 때가 왔습니다. 기업의 전통적 경영방식은 재무적 성과에 초점이 맞춰지고 평가되어져 왔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지속가능성에 초점을 맞춘 ESG혁신 경영방식에 투자해야 할 때가 도래한 것입니다. 사회적 책임과 이익 추구를 모두 놓치지 않는 것은 이제 더 이상 이상적인 개념이 아닌 것입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속가능한 기업을 만든다는 것에 투자되어져야 합니다.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에 대한 사회적 요청은 더 멀리 내다보는 경영 전략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지속가능발전법에 따르면 “현대 세대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미래 세대가 사용할 경제 사회 환경 등의 자원을 낭비하거나 여건을 저하시키지 않고 서로 조화와 균형을 이루는 것” “지속 가능성에 기초하여 경제의 성장, 사회의 안정과 통합 및 환경의 보전이 균형을 이루는 발전”을 말합니다. 즉, 지속가능성을 염두에 둔 경영 전략 이란, ESG를 의식하고 ‘ESG 경영’을 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이렇듯 기업이 사회 문제를 고민하는 일은 이제 하나의 소양이 아니라 기업이 멀리 볼 줄 아는지를 평가하는 잣대가 되고 있으며, 그 중심에 ESG경영 모델이 핵심으로 자리잡아 나가고 있습니다.

ESG혁신 속 메를로랩


신재생 에너지, 탄소배출 축소등 기업의 ESG경영의 주요 요소들은 기업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사회적 요청의 주요 핵심들로 꼽히고 있습니다. 2021년 3월 독일의 폭스바겐 자동차 회사는 전기차 베터리의 유럽내 자급개발 생산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 발표 안에는 더 이상 아시아 업체들에게 배터리 산업에 대해 끌려가지 않겠다는 것과 함께 EU시장을 지켜내겠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고 해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유럽의 배터리 기술은 한국과 중국, 일본에 비해 수년간 뒤떨어지는 것으로 확인 되나 어떻게 이것이 실현 가능한 것일까? 폭스바겐이 말한 유럽내 베터리 생산 업체는 노스볼트(Northvolt)라는 스웨덴 회사입니다. 이 회사가 전기차 베터리 기술 생산에 대해 얼마나 실현 가능한지에 대해서 의문을 가지고 있는 의견이 많으나 핵심은 노스볼트가 신재생 그린에너지를 활용하여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업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유럽은 친환경 에너지로 생산된 제품에 대해 ESG인증이 주어집니다. 다시 말해 ESG인증이 붙지 못한 제품은 유럽내 수입이 금지된다는 뜻입니다.

국내 베터리 생산 업체나 기업 그리고 국가는 아직 기업에 친환경 에너지를 제공하여 생산하는 시스템이 갖춰져 있지 않은 실정입니다. 정부는 이에 대응하기 위해 국내 친환경 에너지를 구축, 공급하고 ESG인증제도를 도입하기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일 것으로 예측할 수 있으며, ESG환경과 ESG경영에 대한 국가적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게 될 계기가 될 것입니다. 동시에 기업들은 더욱더 ESG혁신과 경영을 현업에 받아드리고 적용하게 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ESG경영 시스템에서는 기업의 사무실과 물류창고, 생산 시설등이 지금보다 더욱더 능동적인 IT 디지털과 연계될 것입니다. 신재생 에너지, 친환경 에너지와 재료의 사용부터 탄소배출을 감소시키는 시스템까지 구축하고 이를 통해 사회에 녹색성장을 기여하고, 기업의 또 다른 이익을 창출해 내는 시스템으로 변화할 것입니다.

이것이 ESG경영의 핵심입니다.


VISION


메를로랩의 IoT기술은 ESG경영을 시도하는 기업들에게 직,간접적으로 고민을 해결 해 주는 제품이 될 것입니다. IoT 디밍기술이 구현된 메를로랩 제품은 개인 일상생활영역 뿐 아니라 그룹단위 영역, 중, 대 단위 시설에 대한 실시간 원격컨트롤이 가능하게 해 주며 각계 산업 현장과 공공시설, 공동시설, 국가시설 등에 적용, 사용될 수 있습니다. 다른 어떤 제품보다 접근이 쉽고 활용이 간편하고 편리합니다. 회사내 스마트 시스템화를 하기 위한 기업에게 가장 합리적인 대안이 될 것입니다. 또한 아직까지 소규모 국민DR사업에서 이렇다할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가장 큰 이유로 꼽히는 개인별 DR용 대안 제품이 될 수 있습니다.

국민DR에 대한 수요가 확립될 경우 국가 DR사업은 새로운 국면으로 들어갈 수 있으며, 발전기, 전력 사업의 숨통을 트이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전 영역에 걸쳐 메를로랩 IoT 제품이 적용 될 수 있으며 전력 시스템에 대한 시스템 통합 관리가 가능해 집니다.

이것은 메를로랩 만의 독자 기술력에 있으며, IT강국 대한민국 자랑이자 세계 유일의 기술력으로 수출에서도 경쟁력을 확보하여 좋은 성과를 낼 것으로 기대 하고 있습니다.

메를로랩 주식회사 사업자등록번호 119-86-57418
대표자 신소봉

ADDRESS 서울특별시 금천구 디지털로 9길 68
(가산동) 대륭포스트 타워 5차 2002~2005호


TEL 02-862-1700 E-MAIL info@merlotloab.com
Copyright 2021 MERLOTLAB . All rights reserved.